Skip to main content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의 2017-2021 전략 계획은 2030 지속 가능한 개발 의제를 제시하고 약 1년 후 채택되었습니다. 전략 계획(2017-2021)은 인도주의적 노력과 개발 노력을 포함하며, 2030 의제의 글로벌 행동 지침에 발맞추어 빈곤, 기아 및 불평등 종식을 위한 활동에 중점을 둡니다.

전략 계획은 2030 의제에서 제시한 지속 가능한 발전목표(SDGs), 특히 기아 퇴치(SDG 2)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 실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 활성화(SDG 17)에 따라 진행됩니다. 결과에 따른 국가별 포트폴리오 구현 등 새로운 계획 및 운영 구조를 도입하고, 이를 통해 WFP는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여러 정부의 활동에 최대한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직접적인 지원이나 국가 역량 강화를 통해 비상사태에 대처하고 생명과 생계를 구하는 것은 WFP 활동의 바탕이 되며, 이러한 활동은 인도적 지원의 필요성이 점점 복잡해지고 장기화함에 따라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아울러 WFP는 지속적으로 식량안보와 영양안보에 대한 대응력을 확보하고, 기후 변화와 불평등 심화로 인해 발생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여 어느 국가도 소외되지 않도록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2030 의제의 구성에 따라, 두 가지 전략 목표인 제로 헝거 달성을 위한 국가 지원지속 가능한 개발목표 지원을 위한 파트너십은 각각 전략 세부 목표 및 결과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목표의 진전 상황을 측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WFP의 전략 목표, 세부 목표 및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전략 목표

전략 세부 목표

전략 결과

 1. 제로 헝거 달성을 위한 국가 지원 (SDG 2)

 1. 식량에 대한 접근을 보호함으로써 기아 퇴치

 2. 영양 개선

 3. 식량 안보 달성

 1. 누구나 식량에 접근할 수 있다 (SDG 목표 2.1)

 2. 영양실조로 고통받는 사람이 없다 (SDG 목표 2.2)

 3. 소규모 영농인의 생산성과 소득이 증가하여 식량안보와 영양안보가 개선되었다 (SDG 목표 2.3)

 4. 식량 체계가 지속 가능하다 (SDG 목표 2.4)

 

 2.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 지원을 위한 파트너십 (SDG 17)

 4. SDG 실행 지원

 5. SDG 결과를 위한 파트너십

 5. 개발도상국이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의 실행 역량을 강화했다 (SDG 목표 17.9)

 6. 지속 가능한 개발을 지원하는 정책이 일관성이 있다 (SDG 목표 17.14)

 7. 개발도상국이 개발에 투자하기 위해 다양한 금융자원에 접근한다 (SDG 목표 17.3)

 8. 지식, 전문성 및 기술의 공유가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국가별 노력에 대해 글로벌 파트너십 지원을 강화한다 (SDG 목표 17.16)

 

전략 계획(2017~2021)의 실행은 현지 상황, 역량 및 파트너십에 따라 조정됩니다. WFP는 개별 국가에 기여하는 전략 결과는 국가 전략 계획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 경우 해당 국가의 특수상황과 역학 관계에 따라 SDG 목표 달성 등 국가의 우선 과제와 목표에 부합되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