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자연재해와 인재는 기아와 영양실조의 주요 원인입니다. 자연재해와 재난은 생명과 생계 손실을 초래하고 가정과 생산적 자산 및 인프라를 파괴하며 식량과 물의 공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피해를 입은 사람들은 식량을 얻기 위해 가축과 도구를 처분하고 아이들은 학교에 보내지 않는 대신 집안일을 시킵니다. 이로 인해 장기적으로 굶주림과 빈곤의 악순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유엔세계식량계획(WFP)에 있어 재난을 예방하고 완화하며 대비하는 일은 전 세계 기아 퇴치를 위한 핵심 과제입니다. WFP의 프로그램 중 절반 정도가 자연재해의 위험과 식량 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다루고 있으며 매년 약 8천만 명의 사람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WFP의 재난 위험 감소 정책은 극심한 굶주림을 예방하고 재난 대비 및 완화 대책에 투자하는 데 초점을 둡니다. 이 정책을 바탕으로 WFP는 2015년 일본 센다이(Sendai)에서 채택된 재난 위험 경감을 위한 국제 프레임워크를 정부 및 지역사회 차원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 활동을 벌입니다.

WFP는 재난으로 인한 기아에 대비, 평가 및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재난이 영양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해결하기 위한 국가 정책과 계획을 개발하기 위해 각국 정부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WFP는 지역사회가 재난 위험을 완화하고 재난 발생 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도록 식량안보를 개선하는 한편, 토양 및 수자원 보존, 홍수 방지 인프라 개발, 도로 복구 등 재난 위험을 줄이는 활동을 지원합니다. 키르기스스탄에서 WFP는 산림파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업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은 묘목장을 조성하고 나무를 심음으로써 환경 충격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의 회복력을 높이며 영양상태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WFP는 또한 긴급구호 준비 및 계획을 개선하고, 재난 대응을 위한 준비와 취약 계층이 받는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비책 마련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필리핀에서 가장 재해가 발생하기 쉬운 일부 지방에서 WFP는 각 지방정부에 긴급구호 준비에 관한 교육과 장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화 시설을 갖춘 기상관측소를 운영하여 예상되는 기상 악조건에 관한 중요 정보를 제공하며, 사람과 농장을 보호하기 위해 경사면 안정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퍼센트
WFP의 재난 위험 감소 사업 가운데 20퍼센트가 긴급 구호 상황에서 수행됩니다.
70퍼센트
WFP의 재난 위험 감소 사업 가운데 70퍼센트가 재난 발생 이후의 대응력 증대 프로그램에서 수행됩니다.
거의 절반
지난 10년 동안 WPF가 수행한 긴급 구호 및 복구작업 중 절반 가량이 기후 관련 재난에 대처하고 사람들의 피해 복구를 지원하기 것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