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최근 몇 년간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은 복잡한 긴급 상황 (예: 시리아 및 예멘 분쟁), 자연재해 (네팔과 에콰도르의 지진 등) 및 전염병과 유행병 (예: 서아프리카에서 발생한 에볼라 바이러스)등이 빈번한 곳에서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위기 발생 시 WFP와 그 파트너가 적시에 효과적, 효율적으로 이에 대응하고 피해를 줄일 수 있도록 대비과 대응 조치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우선, 긴급상황 대비에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중점적으로 펼쳐나갑니다:

  • 조기경보 시스템: 이는 현재 WFP의 운영에 영향을 미치거나 새로운 인도주의적 필요를 발생시킬 수 있는 분쟁, 자연재해 또는 경제적 위험에 대한 증거 기반 분석과 위험 평가를 기반으로 하며, 자원 배분 및 운용 준비에 대한 결정을 제공합니다. 지리정보시스템은 WFP의 여러 부서에서 생성, 수집 또는 취합한 정보를 시각화합니다. 특정 지역에 대한 지형 공간 분석은 자연재해의 영향을 받는 인구와 기존 자산, 지상 활동에 초점을 맞춰 자연재해가 주는 직접적인 영향이 무엇인지 보여줍니다.
  • 기구 간 지원 및 조정: 인도적 위기에서 모든 관련 기구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조율하면 역할과 책임이 분명해지고, 활동이 중복되지 않으며, 상호보완이 잘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민간과 군의 협력 조율: 인도주의적 상황에서 점차 군대가 더 많이 배치됨에 따라, 민간과 군의 협력을 조율하기 위한 유엔의 기구 간 지침은 국내 및 해외 군대와의 상호 협력에 대한 기준을 제시합니다.
  •  

    비상사태 대비 외에도, 비상사태에 대한 대응은 WFP의 핵심 활동 영역입니다. 다양한 체계와 자원을 보유함으로써 위기상황 시 동원 및 관리 능력을 확보하고 책임 있게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과 같은 역량이 포함됩니다:

    • 글로벌 공급망 역량. 운영의 민첩성 및 네트워크를 혁신하고 확장할 수 있는 능력을 통해 WFP와 파트너는 가장 접근하기 어려운 일부 지역의 취약한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으며, 현금, 식량 또는 이 모두를 조달하는 기간을 단축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재해가 발생하면 WFP는 현장 운영 전문가를 배치하며, 유엔인도주의항공서비스, 유엔인도주의대응창고 네트워크, 정보 기술 및 통신 긴급지원팀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통해 즉시 지원합니다. WFP는 비상사태 시 물류 및 비상 통신 클러스터를 통해 활동을 조율하는데, 물류 및 비상 통신 클러스터는 긴급구호 물품을 저장하고 피해지역에 이를 조달하며 가장 외딴 지역까지 통신을 연결합니다.
    • 로마 본부의 운영센터. OPSCEN으로 알려진 운영센터는 비상사태 시 커뮤니케이션 및 조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여기에는 국가 및 지역 책임자가 중대 사고를 보고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연중 24시간 운영하는 핫라인이 포함됩니다. 운영센터는 또한 유엔의 다른 운영센터 및 지리 정보 지원팀이 포함된 유엔 정보교환 네트워크와의 연결을 통해 기구 간 업무를 원활하게 조정합니다.
    • 운영정보 관리. WFP는 파트너, 기부자와 운영 정보를 공유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WFP 관리자 및 외부 관계자의 의사결정, 기금모금, 인식 제고 및 폭넓은 인도주의적 활동을 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수단을 제때 편리하고 일관되게 제공하며, 인도적 대응의 진전상황을 기록할 수 있게 합니다. 뛰어난 운영정보 관리 및 보고 체계는 WFP의 운영 효율을 높이고 투명성 및 책임의 원칙을 지켜나가도록 지원합니다.
    • 축적된 지식. 이는 비상사태 대응에 참여한 직원들이 제공한 것으로서, 이러한 지식관리 기능을 통해 WFP는 대응과 관련된 전문지식을 수집, 축적하고 역량을 강화하며 향후 개입 시 활동 방향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체 역량이 강화되고 최신 정보에 근거하여 인도적 개입을 할 수 있게 됩니다.
    11건
    WFP는 현재 11건의 주요 비상사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5천만 명
    2015년 비상상황으로 인해 5천만 명이 WFP의 직접적인 지원을 받았으며, 이들에게 WFP의 전체 비용 중 79%가 투입되었습니다.
    5,290명
    2015년 동시 발생한 12건의 비상사태에 WFP 직원 5,290명이 배치되었으며, 이는 전 세계 WFP 직원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