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양성평등은 기아 없는 세상을 위한 전제 조건으로서, 남녀노소를 떠나 모든 사람은 적절한 음식을 먹을 권리를 포함하여 인간으로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양성평등과 여성의 권한 강화(지속가능한 개발목표 5)가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의 임무 수행에 있어 핵심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인도주의적 위기상황은 언제나 식량 안보 위기와 영양 불균형 문제를 악화시킵니다. 남녀노소에 따라 위기상황은 다른 영향을 미치지만, 이로 인해 남녀불평등이 악화되고 개발이익이 역전될 위기에 처하기도 합니다.

개발도상국에서 여성과 남성 농민 사이의 불평등을 없애면 농업생산량이 2.5~4% 증가하게 되어 전 세계적으로 기아가 12~17% 감소하고 굶주림을 겪는 사람은 1억에서 1억 5천만 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러한 수치는 양성평등 신장의 당위성을 설명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 이런 노력에는 남녀의 개별적 요구를 존중하며 남녀 모두가 똑같은 가치를 지닌 존재라는 인식을 바탕으로 한 식량 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남녀 차별 없이 모든 사람을 위해 식량안보와 영양안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식량 지원 정책과 프로그램에 있어서 양성평등 및 여성의 권리를 침해하기보다는 발전시키도록 여건을 조성해야 합니다.

여성의 권리 신장은 양성평등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수단입니다. 이와 같은 권리 신장에는 여성이 남성과 마찬가지로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하고 가정과 지역공동체 그리고 사회가 나아갈 길을 함께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지난 20년 동안 WFP의 젠더 관련 정책은 여성 중심의 접근방식에서 양성평등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2015년에 WFP로부터 혜택을 받은 사람 중 여자 아동, 남자 아동, 여자 성인, 남자 성인의 비율은 각각 31%, 30%, 21%, 18%였습니다.

WFP의 현 정책을 살펴보면 모든 사람이 동등한 기회를 얻고 각종 자원에 공평하게 접근하며, 가정과 지역공동체 그리고 사회의 미래에 관한 결정에 있어서 동등하게 의견을 개진할 수 있을 때만 기아 없는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 나타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목표를 설정합니다:

  • 다양한 요구에 맞는 식량 지원. 남녀 성인과 아동은 각기 다른 필요와 수용 능력에 맞는 식량 지원 프로그램 및 활동으로부터 혜택을 받습니다.
  • 동등한 참여. 남성과 여성이 성을 차별하지 않는 식량안보와 영양 관련 프로그램 및 정책의 개발, 시행, 모니터링, 평가에 동등하게 참여합니다.
  • 성인 여성 및 여자 아이의 의사결정. 가정, 지역공동체와 사회의 식량안보 및 영양안보와 관한 의사결정에 있어서 성인 여성 및 여자아이의 의사결정권이 강화되었습니다.
  • 성별 및 보호. 식량 지원은 연령, 성별과 관계없이 혜택을 받는 사람의 안전과 존엄에 해를 주지 않으며 그들의 권리를 존중하는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양성평등이 중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