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유엔세계식량계획(WFP)은 제로헝거를 달성하기 위해 전 세계 1천여 개의 비정부기구(NGO)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WFP와 함께하는 단체는 소규모 민간조직부터 대규모 인도적 지원 기관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협력 관계가 없었다면 80개국 8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데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 것 입니다. 또, 이러한 단체들의 강력한 지지가 없었다면 제로 헝거(Zero Hunger)를 국제사회의 최우선 과제로 규정하는 것 역시 힘들었을 것입니다.

WFP와 함께하는 NGO는 긴급 상황 발생시 식량배급부터 학교급식과 자산 창출 사업과 같은 장기적인 계획에 이르기까지 여러 프로그램에서 WFP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WFP가 제공하는 식량 및 현금 기반 지원 활동의 75%가 NGO와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NGO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상호 장점과 전문성을 보완하여 제로 헝거 달성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향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NGO 파트너의 지원으로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으며 우리가 단독으로 접근할 수 없는 지역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NGO는 WFP가 사업을 진행하는 지역에서 장기간 활동하여 현지 상황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NGO는 긴급 상황 발생 전후 및 발생 중 매일 지역사회와와 접촉하므로 WFP 구호활동에 있어서 소중한 연결고리를 제공합니다. WFP는 NGO와의 협력을 통해 보다 혁신적이고 다차원적인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NGO는 여러 지역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WFP 통해 독자적으로 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습니다. NGO는 물류, 비상 준비, 현금 및 바우처 배포, 취약성 매핑 및 영양 프로그램 분야에서 WFP가 가진 수십 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그들의 기술적 지식과 전문성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WFP는 또한 NGO가 프로그램을 확대하는 데 있어서 독자적으로 확보하기 어려운 재원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WFP는 외부 자문과 내부 검토를 거쳐 파트너십을 핵심 강점 중 하나로 규정하는 개혁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전략 계획(2014~2017) 은 파트너십을 통해 WFP의 모든 프로그램, 정책 및 활동을 추진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2014년에 채택된  기업 파트너십 전략에는 WFP의 문화가 “성공적인 구호활동”에서 “협력을 통한 성공적인 구호활동”으로 발전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최초 대응 기관에 대한 지원

2016년의 '인도적 지원 활동에 대한 정상회담'에서 발표된 인도주의 기금에 대한 개혁방안 중 하나인 '그랜드 바겐(Grand Bargain)'에 따라, WFP는 NGO를 포함한 최초 대응 기관에 더 많은 지원과 기금을 제공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인도주의적 요구에 대해 현지 상황에 맞게 대응하려는 움직임은 이미 국내외 NGO에 대한 WFP의 역량 강화 활동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WFP의 NGO 파트너 1천 개 중 850개가 특정 국가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WFP가 NGO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현지 지역사회와 국가는 자신의 식량 위기를 스스로 해결할 힘을 갖게 되어 장기적인 효과를 얻게 됩니다. 

파트너십 사례

SARC, 아가칸(Aga Khan) 재단 및 액션 어게인스트 헝거(Action Against Hunger) – 시리아
2011년 시리아 내전이 시작된 이래 WFP는 도움이 필요한 시리아 가정에 구급 식량을 제공했습니다. 이는 시리아아랍적신월사(SARC)와 두 개의 국제 NGO 아가칸 재단 및 액션 어게인스트 헝거(Action Against Hunger)를 비롯하여 시리아 내에서 활동하는 22개 국가 NGO의 지원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이들 파트너는 지원 식량의 취급과 배급이 순조롭게 이루어질 수 있게 하여 WFP의 활동에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는데, 특히 위험지역에서 현지 배우들을 활용하여 취약계층에게 도움의 손길을 건넬 수 있었습니다.
월드비전(World Vision) - 미얀마
WFP는 월드비전과 함께 10여년간 미얀마에서 식량과 현금을 통한 지원을 제공해 왔습니다. 월드비전은 미얀마 전국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WFP는 사이클론과 같은 위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WFP의 기금으로 월드비전은 현지 난민을 위해 식량을 배급하고, 타격을 입은 지역에서 자신 창출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식량 부족을 겪고 있는 외진 지역에 학교급식을 제공하고 영양실조 위험에 처한 사람들에게 식량 및 영양 지원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WFP funding has allowed World Vision to carry out food distribution for internally displaced persons, asset creation for crisis-affected communities, school meals in remote food-insecure communities, and food and nutrition assistance for people at risk of malnutrition.
이슬람 구호(Islamic Relief) – 케냐
케냐에서는 WFP와 이슬람 구호(Islamic Relief)는 영양실조를 막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북동부 지방에서 이슬람 구호는 급성 영양실조를 관리하기 위해 보건부를 지원하고 있으며, WFP는 특별 영양식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WFP는 또한 이슬람 구호와 협력하여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미량 영양소 분말 (또는 스프링클)을 가정에 제공하고, 현지에서 채용된 보건 자원봉사자들을 지원하여 유아 및 소아의 영양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톨릭 개발위원회(Catholic Development Commission) – 말라위
WFP는 현지 구호와 개발을 지원하는 비정부기구인 가톨릭 개발위원회(CADECOM)는 2004년부터 협력해 왔습니다. CADECOM와 함께 말라위 남부의 엘니뇨 피해자 17만 5천 명에게 식량과 현금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CADECOM와 함께 식량 안보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천연자원 관리 및 소액 융자와 같은 중장기 회복력 구축 활동과 비상대응 프로젝트를 연계하려는 노력을 벌이고 있습니다.
카리타스 볼리비아(Caritas Bolivia) – 볼리비아
볼리비아는 엘니뇨로 인해 심각한 타격을 입었으며, 수자원과 농작물, 수확량뿐만 아니라 질병 확산에 이르기까지 그 피해가 수개월 혹은 수년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카리타스 볼리비아와 WFP는 재해 위험을 줄이고 생계를 강화하기 위해 농지를 재건하고 지역사회 채소밭과 같은 자산을 일궈내기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독교 어린이재단(Christian Child Fund) – 가나
WFP는 캐나다 기독교 어린이재단(CCFC) 및 재단의 현지 파트너인 '장로교 농민 교육 및 아동 개발 프로그램'과 함께 가나의 동부 곤자(Ghana) 지역에서 '생활 개선을 위한 안전 수질'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3천 4백 명의 어린이와 성인이 식수, 조리, 목욕 및 세척을 위해 수돗물을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 지역의 댐을 재건하고자 합니다.

연례 파트너십 협의회

1995년부터 개최된 WFP의 연례 파트너십 협의회(APC)는 개발 의제를 다루는 주요 모임이 되었으며, WFP와 전 세계의 현재 및 잠재적 파트너가 함께 모여 전략적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고유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연례 파트너십 협의회는 2년마다 세계식량계획 사무총장이 주최하는데, 고위 관리 간 대화를 유도하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파트너와 함께 새로운 협력 방안을 모색합니다. 

2017년 APC
로마에서 개최된 2017년 협의회는 새로 취임한 데이비드 비슬리(David Beasley) 사무총장이 NGO 파트너를 초청하는 자리였습니다. 고위급 정책 대화가 이루어지고 NGO 지도자들이 사무총장의 전략적 방향을 이해할 진정한 기회가 될 수 있도록 각각의 CEO와 그 대리인들만이 참석하였습니다. 2017년 협의회에서는 유엔 개혁 안건, 기근 및 초기 대응, 인도적 활동과 개발 및 평화 간 상호 연대, 디지털 혁명이 인도적 활동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요 주제로 다루었습니다. 요약 보고서 읽기
2016년 APC
WFP의 2016년 APC에서는 SDG 정상회담, 인도적 지원 활동에 대한 정상회담 및 NGO 파트너십에 대한 그랜드 바겐과 같은 최근의 주요 이슈가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였습니다. 30명의 CEO를 포함하여 60여 개 기구가 참석한 가운데, APC는 국내외 시민사회단체 회원과 종교단체 등 새로운 파트너들을 환영했습니다.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유엔아동기금(UNICEF), 유엔난민최고대표사무소(UNHCR) 및 유엔인도지원조정국(OCHA)도 이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요약 보고서 읽기
2015년 APC
2015년 11월 25일, WFP는 APC에서 여러 국제 및 국가 NGO 파트너를 환영했습니다. 이 회의의 목적은 WFP의 현행 NGO 참여 전략에 대해 파트너로부터 의견을 구하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에서 참여 계획과 역량 구축 및 공동 지원에 대한 의견 도출 등의 주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요약 보고서 읽기
2014년 APC
2014년 WFP는 약 60개의 NGO 및 시민사회단체 파트너를 초청하여 글로벌 인도주의 및 개발과 관련된 주제로 대화를 나눴습니다. 3단계 긴급사태(가장 심각한 대규모의 인도적 위기상황) 시 WFP와 NGO 간 파트너십에서 얻은 교훈, 인도주의적 활동의 미래,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의 실행에 관해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요약 보고서 읽기

문의하기

파트너십, 지원 및 조정(PGC) 부문의 NGO 부서는 로마에 위치한 WFP 본부에 있습니다. 이 부서는 NGO 파트너가 WFP와 접촉하는 데 중심적 역할을 하며, 또한 WFP의 지역 사무국과 국가 사무소가 NGO 파트너십에 대해 지침과 모범사례를 요청하는 경우 정보센터 역할을 담당합니다.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WFP에 문의하기 위해 관심분야를 선택해 주시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이메일: wfp.ngounit@wf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