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유엔세계식량계획(United Nations World Food Programme, WFP)은 2022년 전 세계 120개 국가와 지역에서 활동하며 1억 6000만 명을 도운 세계 최대 인도적 지원 기관으로, 기아 인구가 없는 세상인 제로 헝거(Zero Hunger) 달성을 목표로 합니다. WFP는 단순히 식량을 배분하는 것만이 아니라, 긴급 재난 상황 시 식량을 지원하고 식량 안보를 개선하며, 사회 기본 시설과 생계 복구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합니다.

WFP는 기아 퇴치를 위한 노력, 분쟁 지역 환경 개선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노벨평화상 수상 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아직도 전 세계 인구 아홉 명 중 한 명은 배고픈 채 잠이 듭니다. 유엔과 국제사회는 2030년까지 기아 문제를 해결하고, 식량 안보를 달성하며, 영양 상태를 개선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전 세계 식량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은 기아와 빈곤의 악순환을 끝내는 첫걸음입니다.

WFP는 매일 트럭 6500대, 선박 20척, 그리고 항공기 140대를 활용해 식량을 포함한 여러가지 구호 물품을 도움이 가장 절실한 사람들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년 배급되는 식량은  150억 개 분량으로, 개 당 미화 0.61달러(우리 돈 690원)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또, 재난으로 인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신속하게 닿기 위해 WFP는 긴급 구호 사업을 진행, 어려운 환경에서도 효율적인 대규모 대응과 지원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WFP의 사업은 긴급 구호, 구호 및 재건 사업, 개발 사업, 그리고 특별 대응력 증대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WFP 사업의 ⅔는 영양 부족일 확률이 3배 높은 분쟁 지역과 인접 지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긴급구호 상황 시 WFP는 주로 가장 먼저 현장에 도착해 분쟁, 내전, 가뭄, 홍수, 지진, 허리케인, 흉작 등의 자연재해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식량을 제공합니다. 또, 긴급 상황이 나아지면 WFP는 피해를 입은 지역이 생계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특히, 위와 같은 장기화된 위기로 생계의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과 그들이 포함된 지역사회가 재해 대비 및 복구 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WFP는 특히 산모 또는 임산부와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 개선에도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임신 초기부터 아이의 두 번째 생일까지 첫 1,000일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영양 부족을 방지하고, 이후에는 학교 급식을 통해 아이들의 영양을 지원합니다.

WFP는 전 세계에서 학교 급식 사업을 시행하는 최대 인도주의 기구로, 지난 50여년 간 학교 급식을 지원해 왔습니다. WFP가 학교 급식을 전달하는 곳은 대부분 가장 도움이 닿기 힘든 험지와 오지로, 2022년에는 2000만 명의 학생들에게 식사를 제공했습니다.

WFP는 2022년 4900만 명에 가까운 수혜자들에게 미화 31억 달러 규모의 현금/바우처를 지원했습니다. WFP는 식량을 필요로 하는 지역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식량을 구입해 시간과 수송 비용을 절약하고, 지역 경제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WFP는 수혜자들이 현지에서 직접 식품을 고르고 구매할 수 있도록 현금 지원을 점차 확대해 식량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WFP는 또한 전세계 280여개 지역으로 운항하는 유엔 인도주의 항공 서비스(UN Humanitarian Air Service)를 통한 항공기 운항을 포함하여 인도적 지원 기구 전체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22년 WFP는 전액 자발적인 기부를 통해 역대 최고액인 141억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WFP는 전 세계에 2만 3000명의 직원을 두고 있으며, 90%가 WFP가 사업하는 국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WFP는 36개 회원국으로 구성된 집행이사회가 운영합니다. WFP는 로마에 본부를 둔 두 자매 기구인 유엔식량농업기구(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 of the United Nations)국제농업개발기금(International Fund for Agricultural Development)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WFP는 900개가 넘는 국내외 비정부 기구(NGO)와 협력하여 식량을 지원하고 기아의 근본 원인을 해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