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main content

오늘날 세계는 기후변화, 환경 악화, 물 부족, 질병, 급속한 인구 증가, 계획하지 않은 도시화와 같은 위험 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인류가 그 동안 이른 성과가 역전될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분쟁, 자연재해, 정치적 불안정과 같은 충격과 스트레스 요인은 엄청난 피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태아기 때부터 2세까지 1,000일간 영양 공급이 부족하면 인지능력과 신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전쟁이나 재난이 발생하면 학교가 가장 먼저 문을 닫습니다. 역사적으로, 인도주의적 개입은 수많은 생명을 구했으며 수백만 명의 삶을 회복시켰습니다. 그러나 근본적인 취약점은 대부분 간과되었습니다.

빈곤이나 취약성이 심각한 상황에서는 위기상황이 재발하기 쉬우므로 개발 사업을 실행하는 일이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증거에 따르면, 대응력을 고려한 개발 활동은 충격과 스트레스 요인의 영향을 감소시켜 인간의 고통을 지속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인도주의적 공동체가 대응력 관점에서 사업을 추진하면, 재난 이후에 보다 효과적인 복구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대응력을 위한 대책은 두 가지 측면에서 비용 효율이 높습니다. 즉, 주기적 위기 대응에 대한 지출을 줄일 수 있으며, 과거부터 이어져온 개발 격차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WFP는 반세기 동안의 경험 덕분에 식량안보와 영양안보에 대한 대응력 증대에 있어서 비교 우위를 확보했습니다. WFP는 각국 정부가 위기를 사전에 방지하거나 이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조기 경보 및 준비 시스템(공급망 관리, 물류 및 비상 통신 포함)에 투자하였습니다. WFP는 기상 이변에 대비한 보험 등의 금융 및 리스크 전가 방법을 통해 재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국가 역량을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WFP는 취약성 분석 및 매핑뿐만 아니라 사회적 보호체계 지원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여러 사업에서 WFP는 지역사회 기반의 자산 창출 프로그램을 통해 생산적인 안전망을 구축했습니다. 취로사업(Food Assistance for Assets, FAA)을 통해, 수혜자는 장기적으로 대응력과 식량 안보를 강화할 수 있는 산림, 우물 시설, 관개 시설 및 진입로와 같은 자산을 건설하거나 복구하는 동안 식량을 지원받습니다.

이렇게 관련 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현재 WFP는 활동 방향을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오늘날 가능하다면 프로그램 설계 단계와 이후 프로그램 주기의 모든 단계에 "대응력 렌즈"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WFP는 개개의 상황이 모두 다르며, 장기적인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개별 상황마다 각국 정부의 전략 및 파트너의 프로그램과 최상의 방법으로 활동을 조율, 통합하는 방법과 활동 절차를 결정해야 합니다. WFP는 현재 국가 전략 계획으로 활동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데, 국가적인 필요와 우선순위를 공동으로 평가하고 정부와 지역 이해당사자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국가 전략 계획은 이러한 관점에서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국가 전략 계획은 장기 계획의 기본 틀을 제시하며, WFP는 대응력 증대를 사업의 핵심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80% 이상
식량 안보 위기를 겪고 있는 전 세계 인구 중 80% 이상이 자연재해가 자주 발생하고 토지와 생태계가 파괴된 국가에 살고 있습니다.
태아 시기부터 첫 1,000일
아이들이 태아 시기부터 1,000일간 영양 공급이 부족하면 인지능력과 신체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2억 1,800만 명
1994년부터 2013년까지의 기간 동안 매해 평균 2억 1,800만 명이 자연재해의 영향을 받았습니다.